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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원주택의 시초 프레리 하우스란?
    건축이 궁금해 2022. 9. 20. 16:25

     

    전원주택의 시초

    프레리 하우스란?



    프레리 하우스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전 포스팅에서 프레리 하우스에 대해서
    잠깐 언급했었는데요, 자연과 일체화된 스타일의 집을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면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는 벽난로를 집 가운데에 뒀는데 대지의 중심이라는 상징적인 역할을 합니다.


    조금더 구체적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가 의도한 프레리 하우스의 의미는 건축 잡지 '건축 레코드' 1908년 3월호 에서 잘 나타납니다.

     

    "우리들은 중서부의 초원에 살고 있다. 초원은 그 나름대로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는 그 자연미와 평온함을 알고 강조해야 한다.

    완만한 경사지붕, 수평적인 비례, 평온한 스카이라인, 굴뚝과 깊은 처마, 낮은 테라스와 개인 정원을 나타내는 벽 등을 사용하였다"





    프레리 하우스 시리즈 중
    최초의 주택

    William H. Winslow House
    (River Forest, 1893-1894)

     

    프레리-하우스-윈슬로우-하우스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는 스승 설리번으로부터 독립한 후 자신의 사무실을 마련했습니다.
    그는 첫 고객을 만났는데요, 일리노이 주 리버포레스트에 사는 윈슬로우를 만나게 됩니다.


    윈슬로우 저택(1893)은 당시 전통적인 주택 양식에서 벗어난 작품으로 프레리 하우스 시리즈 중 최초로 완성된 걸작입니다.

    품위 있고 비례감을 잘 나타낸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 이 저택은 도처에 인용되기도 했고 유럽에 유행하게 됩니다.


    평면구성은 벽난로를 중심으로 4각형 공간들이 에워싸고 있습니다. 이는 고전적 수법으로 중서부의 추운 기후를 위한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이는 미국 중서부지역의 전통주거형식이 되었습니다.

     

    윈슬로우-주택-지붕


    외부조형은 급경사의 모임지붕으로 중심부의 굴뚝이 강조됩니다.

    벽면들은 수평을 강조하였습니다. 지붕과의 독립성을 위해 2층 상벽을 후퇴시키고 전면부의 액자창이 출입문 좌우에 대칭이 되도록 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 집은 단순한 힘, 수평면의 강조, 넓은 경사지붕, 깊은 처마, 로마벽돌의 노출사용 등 새로운 주거건축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이것이 바로 대전원주택의 시작이었습니다. 이는 젊은 라이트가 대가임을 보여준 주택이기도 합니다.


    윈슬로우의 친구 번햄은 이 저택을 자주 오가면서 칭찬을 아끼지 않았는데

    "그리스 건축도 이 저택을 능가하지 못한다" 

    라고 말할 정도였습니다.


    이 저택은 내리닫이 창문을 두른 라이트 주택들 중 마지막 것입니다. 그는 더 이상 벽에 구멍을 뚫지 말자고 선언했습니다. 윈슬로 주택의 좌우 대칭적인 디자인과 중앙에 입구를 둔 양식은 두 번 다시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다나 대저택

    Dana House (Springfield, 1903)

     

    Susan-Lawrence-Dana-House


    다나 저택은 대저택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맞춤 모델입니다. 주요 주거공간과 연결된 스튜디오 갤러리는 2층 높이로 트여 있습니다. 때문에 성대한 파티를 열 수 있으면서도 값비싼 예술품을 전시할 수 있습니다.


    로마식 회색 벽돌을 사용하는 것은 젊은 건축가에겐 드문 일이었습니다.


    독립형 가구와 붙박이 가구 등 이 저택의 내부의 모든 것은 라이트의 설계와 디자인을 거쳐 만들어졌습니다. 섬세한 색상과 패턴을 맞춘 스테인드 글라스 확산 효과 덕에 빛이 안으로 잘 스며들면서 내부가 바깥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일을 피할 수 있었습니다.


    프레리 하우스의 절정 로비저택

    Robie House (1908-1909)

     

    Robie-House


    로비 저택은 라이트의 프레리 하우스 중 가장 유명한 대표작입니다.

    이 주택이 유명한 이유는 고객 프레드릭 로비가 자신이 원하는 바를 정확히 밝혔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택에 최초로 철골을 사용했다는 점입니다.


    프레드릭 로비는 30세에 자전거 제조업자 겸 자동차 부품 공급업자였습니다. 그는 엔지니어로 성능이 뛰어난 기계만큼이나 훌륭한 집을 원했습니다. 그는 원하는 집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라이트에게 왔습니다.

    로비는 내화성 자재를 사용하지 말것, 답답하게 막힌 공간을 없앨 것, 천으로 된 커튼이나 기성카펫 등 평범한 실내 장식을 쓰지 말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교외의 외딴 곳에 지어진 로비 저택은 집이 어떻게 보여야 한다는 전통적 기대를 엎었습니다.

    거리에 면한 정면도, 확실하게 보이는 출입문도 없습니다. 거대한 덩어리와 자유롭게 떠다니는 지붕과 끊임없이 이어지는 띠 같은 창문들이 합쳐서 이루어진 건물로 보입니다.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은 발코니와 지붕 들의 교직된 이미지들입니다.
    허리 높이의 창문과 유리 출입문이 있는 정면의 긴 발코니와 캔틸레버 지붕들이 저택의 수평적 특성을 더욱 강조했습니다.

     


    로비 저택의 평면도는 이 저택의 디자인 요건을 상당부분 보여줍니다.

    1층에는 다른 저택과 마찬가지로 놀이방, 당구실, 난방실, 세탁실, 창고 등을 배치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계단을 통해 주요 주거 공간인 2층으로 올라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2층은 길게 늘어진 형태의 개방된 공간으로, 중간에는 벽난로가 있고 그 양쪽으로 거실과 식당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침실이 있는 3층은 탑의 망루와 비슷한 형태고 설계되었다.


    테라스의 깊은 채양은 내외부공간의 중간 영역을 만들고, 발코니와 거실 사이의 창을 바닥까지 내림으로써 내외부가 상통하는 유기적 건축의 원리를 나타냈습니다.


    이 저택의 모든 가구는 라이트의 작품입니다. 그 중에서도 식탁과 의자는 상당히 훌륭합니다. 4개의 다리가 튼튼히 받치고 있는 식탁에는 스테인드 글래스 램프와 화병을 위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는데, 이 디자인에는 특별한 아이디어가 엿보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식탁 중앙에 촛대와 화병을 함께 놓음으로 주인 내외와 손님 사이에서 어떤 장벽과 같은 분위기를 조성하게 마련입니다. 그런데 이 경우에는 램프나 여타의 장식물을 모두 한쪽 귀퉁이에 배치하여 중앙 부분을 탁 트인 넓은 공간으로 남겨두는 재치를 발휘하였습니다.

     



    정리 및 생각


    오늘은 라이트의 프레리 하우스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어떠셨나요?

    대전원주택의 시작이 자연으로부터 온 것임을 새로 알게되었습니다. 우리가 보기에 좋아보이고 가지고 싶어하는 건 다 자연에서부터 나왔다는 것을 잘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글을 적으면 적을수록 라이트의 매력에 빠져드네요. 그럼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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